250x250
반응형
관리 메뉴

티스토리칸

태양광모듈, 단결정과 다결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자. 본문

energy news

태양광모듈, 단결정과 다결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자.

토리칸 2019. 2. 13. 08:29
728x90
반응형
SMALL

 

 

태양광발전은 태양광이 반도체의 P-N 접합면에 조사되면 광전효과로 인해서 광기전력이 일어나는데, 이를 이용한 것이 바로~ 태양광발전입니다. 그래서 이러한 광전효과를 내는 구성품을 흔히 말하는 모듈(패널)이라고 합니다.

 

 

 

 

태양광발전을 위해서는 먼저 위에서 설명한 모듈과 전력을 변환해주는 인버터 즉, 직류 전기를 교류 전기로 변환해주는 장치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인버터와 모듈을 최고의 효율이 날 수 있도록 하는 구조물로 이루어져있습니다.

 

 

 

 

그렇다면 모듈에 대해서 조금 더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듈은 모래 등과같은 원재료를 기공하여 폴리실리콘을 만든 후 단결정 잉곳과 다결정잉곳으로 다시 가공되어 각각의 다결정웨이퍼와 단결정웨이퍼로 만들어진 후 태양광 모듈로 제작이 완성되게 됩니다.

 

 

 

 

요즘은 다결정 모듈이나 단결정 모듈의 성능 차이가 아주 크다할 수 없지만 차이는 있습니다. 다시말해서 다결정 모듈이 단결정 모듈보다는 발전효율이 조금 낮다는 말과 같지만, 가격적인 부분에서의 차이 또한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그렇다면 단결정 모듈과 다결정 모듈에 대한 특징과 제조방법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단결정 모듈의 특징을 살펴보면 실리콘 원자배열이 규칙적이고 배열방향이 일정하기때문에 전자의 이동에 걸림이 없어 전력 변환효율이 높습니다.

 

단결정 모듈의 제조방법은 폴리실리콘을 용융시켜 원주 모양의 실리콘잉곳을 만든 후 0.2mm 정도로 절단하여 제조합니다.

 

 

 

 

다음으로 다결정 모듈의 특징은 단결정 모듈 제조 공정보다 간단하여 단결정 모듈 대비 가격이 저렴한편이며, 단결정 모듈보다 변환효율은 낮다할 수 있습니다. 제조 방법은 고온으로 가열 정제한 폴리실리콘을 틀에 부어 응고시키는 방법으로 제조합니다.

 

 

 

 

 

728x90
반응형
LIST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