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0x250
반응형
관리 메뉴

티스토리칸

공급인증서 REC 운영 절차 알아보기 본문

energy news

공급인증서 REC 운영 절차 알아보기

토리칸 2018. 11. 19. 14:50
728x90
반응형
SMALL

 

 

 

○ 공급인증서(REC) 정의

 

공급인증서란 신재생에너지를 이용하여 에너지를 공급한 사실을 증명하는 인증서를 말하는 데, 'REC'라고 하는데, 'REC'의 원어를 살펴보면 "Renewable Energy Certificate"라는 사실.

 

 

 

 

 

 

그리고 여기서 말하는 발급량은 전력공급량(MWh) 곱하기 가중치(전력공급량(MWh) x 가중치)말하는 것이며, 유효기간은 발급일로부터 3년이니, 알아두세요.

 

 

 

 

 

 

RPS 운영 절차

 

REC를 거래하는 RPS 운영체계는 크게 3단계라고할 수 있는데, 첫단계는 공급인증서 발급 단계이며, 2단계는 공급인증서 거래 단계 그리고 3단계는 의무이행비용 보전단계라할 수 있습니다.

 

 

 

 

 

 

 

 

 

공급인증서 바급 단계인 1단계에서는 신재생에너지발전사업자가 공급인증기관인 에너지공단에 REC 신청을 하게되며, 신청받은 에너지공단은 신재생에너지 발전사업자에게 REC를 발급하는 단계라보면 됩니다.

 

 

 

 

 

 

 

 

그리고 공급인증서 거래 단계인 2단계에서는 신재생에너지 발전사업자가 에너지공단으로 부터 발급받은 REC를 공급인증서 거래시장인 KPX를 통해서 18개 공급의무 사업자가 구입하는 단계까지를 이야기합니다.

 

 

 

 

 

 

 

 

 

의무이행비용 보전 단계인 3단계에서는 KPX를 통한 의무이행비용 전산 후 청구를 하며, KEPCO에서 비용을 회수하여 KPX에 결제를 합니다. 그리고나서 KPX에서 공급의무자 18개 사업자에게 이행비용을 지급한다고 보면 됩니다.

 

 

 

 

 

728x90
반응형
LIST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