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0x250
반응형
관리 메뉴

티스토리칸

전력거래용 계량설비에 대해서 아시나요? 본문

energy news

전력거래용 계량설비에 대해서 아시나요?

토리칸 2019. 4. 1. 07:00
728x90
반응형
SMALL

 

 

1. 전력거래용 전력량계의 직접시험을 하려면 어떤 장비를 갖추어야 하나요?

 

전력량계의 오차시험을 위한 설비는 표준전력량계와 허부하기가 있으며 이 두 설비가 하나의 제품으로 나온 오차시험기 Set가 있습니다. 어느 것을 사용하셔도 무방하나 시장운영규칙 별표 7에서 요구하는 규격을 만족해야 합니다.

 

 

 

 

2. 전력거래용 전력량계의 오차시험은 어디에서 할 수 있는지요?

 

전력거래용 전력량계의 정기시험은 국가공인시험기관인 한국기계전기전자시험연구원(KTC)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회원사에서 오차시험 장비를 구비하고 거래소의 입회를 요청하면 직접 수행도 가능합니다.

 

 

 

 

3. 발전사업자(발전소) 계량설비 관리주체와 관련하여 1)발전사업자의 송전용(전력판매용)계량기 2)발전사업자의 수전용(전력구입용)계량기 계량설비 관리 책임은 어디에 있는지요?

 

1) 전력시장에서 거래된 전력거래량 산정을 위한 송전용 계량설비(전력판매용)는 발전회사의 부담으로 직접 설치 및 관리하셔야 합니다.

 

 

 

 

2) 발전회사에서 수전용으로 설치한 계량설비는 송배전을 담당하고 있는 한국전력공사의 전기공급약관에 관련된 사항입니다. 가까운 한국전력공사 지점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4. 전력량계 원격 취득을 위한 통신선로의 유지보수 책임은 어디에 있는지요?

 

전력량계 원격취득을 위한 통신선로는 발전회사에서 통신회선 임대 사업자에게 임대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통신회선 장애 시 발전회원사에서 통신회선 임대 사업자에게 점검을 의뢰하여야 합니다.

 

 

 

 

5. 발전소 신규 건설 또는 검정·시험이 필요할 경우 계량설비 봉인 또는 봉인해제는 어떠한 절차를 거쳐야 하는지요?

 

한국전력거래소 E-Power Market 을 통하여 계량설비 봉인 또는 봉인해제 신청 하실 수 있습니다.

1. E-Power Market 로그인

2. 메인화면 좌측하단에 위치한 원스톱서비스의 “계량업무지원” Click

3. “봉인/직접시험신청”에서 신청내용 입력하고 등록

- 신청 내용 : 대상, 사유, 연락처, 관련 첨부서류

 

 

 

 

6.주 계량설비(계량기, 모뎀, 통신회선 등)의 장애로 계량값 원격 취득이 불가능할 때 어떤 조치를 취해야 하나요?

 

계량설비 장애 복구를 통해 거래일 기준 5일 이내에 계량 값이 취득되도록 조치해 주어야 합니다. 계량설비 복구가 늦어질 경우 거래일기준 7일 이내에 현장의 계량데이터를 취득한 후 E-Power Market의 계량자료 입력신청에 데이터를 업로드 해주셔야 합니다.

 

 

 

 

만약 비교계량기 있을 경우 비교계량기로 정산 받으실 수 있는데 시장정산팀의 계량담당자에게 연락하여 비교계량기 적용 의사를 밝히고 계량 값을 비교계량기 값으로 대체 하실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LIST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