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0x250
반응형
관리 메뉴

티스토리칸

월 가중평균 SMP 산정 방법과 계통한계가격 정의 본문

energy news

월 가중평균 SMP 산정 방법과 계통한계가격 정의

토리칸 2019. 3. 25. 11:04
728x90
반응형
SMALL

 

 

월가중평균SMP의 산정방법과 사용처를 알고 싶습니다.

 

1. 월 가중평균SMP 사용


SMP는 전력거래가격으로 시간별로 산정되어 하루에 24개의 SMP값이 있습니다. SMP 추이 또는 수준 정도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매시간별 SMP보다는 일, 월, 연 평균값을 사용하는 것이 편리합니다. 단순평균SMP는 SMP의 대표 값으로 사용하기에 부적절하므로 전력수요에 대한 가중 평균값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즉, 전력시장에서는 월가중평균SMP가 실제 정산 등에 사용되는 값은 아니며 SMP에 대한 참고 값일 뿐입니다. 그러나 통상산업자원부고시 “소규모 신․재생에너지발전전력 등의 거래에 관한 지침”에 따르면, 전기판매사업자가 전기공급자에게 지급할 요금산정 및 발전차액지원금 산정에 월가중평균SMP 사용하게 됩니다.

 

 

 

 

참고로 전력통계정보시스템(epsis.kpx.or.kr)에서 전력시장가격의 참고자료로 전력수요에 대해 가중한 가중평균SMP 값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2. 산정방법


○ 가중평균SMP의 가중값은 전력수요 값으로 각 시간의 SMP와 각 시간의 수요를 곱한 값을 더하고 총 전력수요로 나눈 값입니다. SMP1=01시의 SMP.... SMP24=24시의 SMP, 수요1=01시의 전력수요 .... 수요24=24시의 전력수요로 표기하고 일가중평균SMP를 식으로 나타내면, 다음과같습니다.


                          (SMP1 x 수요1 + SMP2 x 수요2 ..... + SMP24 x 수요24)
일가중평균SMP= ---------------------------------------------------
                                   (수요1 + 수요2 + . . . . . + 수요23 + 수요24)

 

 

 

 

○ 월가중평균SMP는 시간수를 월간시간수로, 연가중평균SMP는 연간시간(8760)으로 하여 계산할 수 있습니다.

○ 육지와 제주도의 SMP가 다르므로 육지의 가중평균SMP와 제주의 가중평균SMP를 계산할 수 있으며, 육지와 제주가 통합된 통합가중평균SMP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계통한계가격의 정의와 계산방법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계통한계가격은 거래시간별로 적용되는 전력량에 대한 전력시장가격(원/kWh)을 말합니다. 계통한계가격은 지역별(육지 및 제주지역)로 구분됩니다.

 

 

 

 

거래일의 각 거래시간에 대하여 가격산정 자료(중앙급전발전기 발전비용자료, 발전기·전기저장장치의 입찰 또는 발전계획자료, 수요관리사업자의 입찰자료, 전력계통 수요예측, 발전기별 조정손실계수 등)를 이용하여 산출된 지역별 각 발전기의 유효 발전가격 중 가장 높은 가격으로 결정합니다.

 

 

 

 

다시 말하면 우리나라 전체 발전비용이 최소화되도록 발전가격이 싼 순서대로 가동시켜 예측된 전력수요를 충족할 때, 마지막 발전기의 발전가격이 그 시간의 SMP를 결정하게 됩니다.

 

 

 

 

 

 

728x90
반응형
LIST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