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0x250
반응형
관리 메뉴

티스토리칸

태양광발전 설비 관리 요령 알아보자 본문

energy news

태양광발전 설비 관리 요령 알아보자

토리칸 2018. 12. 26. 20:18
728x90
반응형
SMALL

 

 

 

태양광발전 주택이란?

 

태양광발전 설비는 태양광전지판(모듈)을 지붕 또는 옥상 등에 설치하고 여기서 발전되는 직류 전기를 인버터를 통해 가정에서 사용할 수 있는 교류 전기로 변환시켜 주택에서 전기를 이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위의 설명을 조금 쉽게 설명드리자면 태양광전지판(모듈)에서 광전도니 직류전기가 접속함을 직류상태에서 지나가게된 다음 인버터를통해서 교류로 전환되어 가정에서 쓸 수 있는 일반 교류 전기로 변환되는 경로를 말합니다.

 

 

 

 

 

태양광발전 상식

 

㉠ 생산된 전기는 가정에서 사용되고, 잉여 전력이 생길 경우 한국전력으로 역 송전되며 다음 달 전기요금에서 차감되나, 현금으로 지급되지는 않습니다.

 

 

 

 

 

 

㉡ 모 듈 및 인버터를 만질 경우 감전의 위험이 있으니 젖은 손으로 만지면 안됩니다.


㉢ 정기적으로 인버터 및 접속함의 작동여부를 눈으로 확인합니다.


㉣ 발전량 확인방법으로는 인버터의 LCD표시창에서 설비 가동 개시 이후 현재까지 생산된 총 발전량, 1일 발전량, 전력, 전압 등 설비 작동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태양광발전 중 주요 점검사항

 

인버터(직류전기를 가정에서 사용하는 교류전기로 변환)하는 장치로서 정상작동 상태와 이상작동 시 확인 방법을 숙지해서 태양광발전 설비 설치업체 또는 인버터 제조사에 A/S 신청을 해야합니다.

 

 

 

 

 

인버터 표시창의 '운전'이라고 적힌 아랫 부분에 녹색LED 불빛이 점등될 경우는 양호한 상태이며, 인버터 표시창의 '운전'이라고 적힌 아랫 부분에 적색 LED 불빛이 점등될 경우 이상작동 중이니 A/S 신청을 해야합니다.

 

 

 

 

 

태양광발전 시 일반 점검사항

 

태양전지판(모듈, 패널) / 지지대 : 육안 점검사항으로는 모듈표면을 확인하는데 있어서 얼룩, 흠집, 파손 유무를 확인하세요. 그리고 모류 프레임부분은 손상 및 현저한 변형이 있는지 눈으로 확인하며, 구조물의 경우는 부식이나 녹(산화)가 일어났는지 확인해야합니다. 그리고 전선의 경우는 피복 부분에 손상이 있는 확인하세요.

 

 

 

 

 

접속함 : 육안 점검사항으로 보면 외관과 전선을 확인해야하는데, 외관의 경우 부식이나 파손 또는 나사풀림 등과같은 유무 확인을 해야하며, 전선의 경우 부식이나 파손 그리고 손상이 있는지 꼼꼼하게 살펴보도록 합니다.

 

 

 

 

 

인버터 : 육안 점검사항으로는 외관 확인의 경우 부식, 파손 유무 확인이 필요하며, 환기상태 즉, 통품 유무 확인이 필수입니다. 그리고 인버터가 운전시 이상한 소리가 나는지 살펴봐야합니다. 이상한 소리는 진동이나 이상잡음 또는 타는 냄새와같은 현상이 있는지를 포함합니다.

 

또한 인버터의 표시부의 경우 표시 상태와 발전상황에 대한 작동이 잘되고 있는지 자주 살펴보면 좋습니다.

 

 

 

 

 

 

 

 

728x90
반응형
LIST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