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0x250
반응형
관리 메뉴

티스토리칸

산자부가 말하는 태양광 ESS 안전 대책 정확히 알아보기 본문

energy news

산자부가 말하는 태양광 ESS 안전 대책 정확히 알아보기

토리칸 2019. 6. 26. 07:27
728x90
반응형
SMALL

 

정부는 화재원인을 토대로 ESS 제조·설치·운영 단계의 안전관리를 강화하고, 소방기준 신설을 통해 화재대응 능력을 제고하는 종합적인 안전강화 대책을 시행키로 했습니다.

 

 

 

 

➀ 제조기준 : 제품 및 시스템 차원의 안전관리 강화

(KC인증 강화) ESS용 대용량 배터리 및 전력변환장치(PCS)를 안전관리 의무대상으로 하여 ESS 주요 구성품에 대한 안전관리를 강화하도록 했습니다.

 

 

 

 

올해 8월부터 배터리 셀은 안전인증을 통해 생산공정상의 셀 결함발생 등을 예방하고, 배터리 시스템은 안전확인 품목으로 관리할 계획입니다.


또한, PCS는 금년말까지 안전확인 용량범위를 현행 100kW에서 1MW로 높이고, ‘21년까지 2MW로 확대키로 했습니다.

※ (안전인증) 제품시험+공장심사, (안전확인) 제품시험

 

 

 

 

(KS표준 제정) 국제표준화기구(IEC)에서 논의 중인 국제표준(안)을 토대로 세계에서 처음으로 ESS 전체 시스템(①전기, ②기계, ③폭발, ④전자기장, ⑤화재, ⑥온도, ⑦화학, ⑧오작동, ⑨환경)에 대한 KS 표준을 5.31일에 제정하였으며, 나아가, 금번 실증시험을 통해 확보한 다양한 데이터를 활용하여 향후 ESS분야 국제표준 제안 등 국제표준화 논의를 주도해 나갈 계획입니다.

 

 

 

 

(단체표준 채택) 전기산업진흥회, 스마트그리드협회, 전지산업협회, 관련업계 등 민간이 자율적으로 협력하여, 배터리시스템 보호장치 성능사항(직류접촉기(MC) 내구성, 퓨즈 동작 특성 등), ESS 통합관리 기준(BMS·EMS·PMS 간 통신규약, 배터리·PCS간 보호장치 작동 절차 등) 등을 금년 중 단체표준에 추가하고, 고효율 인증, 보험 등과 연계하여 실효성을 확보토록 할 것입니다.

 

 

 

 

➁ 설치기준 : 옥외 전용건물 설치 유도 및 안전장치 의무화

 

(설치장소별 기준마련) ESS 설치기준을 개정하여 옥내설치의 경우 용량을 총 600kWh로 제한하고, 옥외에 설치하는 경우에는 별도 전용건물 내 설치토록 규정하여 안전성을 제고합니다.

 

 

 

 

(안전장치 및 환경관리) 누전차단장치, 과전압보호장치, 과전류보호장치 등 전기적 충격에 대한 보호장치 설치를 의무화하는 한편, 배터리 만충 후 추가충전을 금지하고, 배터리실 온도·습도 및 분진 관리는 제조자가 권장하는 범위 내에서 관리되도록 기준을 설정할 계획입니다.

 

 

 


(모니터링 강화) 이상징후(과전압·과전류, 누전, 온도상승 등)가 탐지될 경우 관리자에게 통보하고, 비상정지되는 시스템을 갖추도록 하며, 사고시 원활한 원인규명을 위해 배터리 상태(전압, 전류, 온도 등) 등 ESS 운전기록을 안전한 곳에 별도 보관토록 의무화됩니다.

 

 

 

 

➂ 운영·관리 : 점검 강화를 통한 운영·관리 단계 안전성 제고

 

(정기점검 강화) 정기점검주기를 단축(4년 → 1∼2년)하고, 전기안전공사와 관련업체가 공동점검을 실시하여 실효성을 높입니다.

 

 

 

 

(특별점검 실시) 안전과 관련된 설비의 임의 개조·교체에 대한 특별 점검을 수시 실시하고, 미신고 공사에 대해 처벌(변경공사 인가‧신고 대상을 공조시설 변경 등까지 확대(「전기사업법」 및 시행규칙 개정 필요) → 미신고시 1천만원 벌금 또는 1년이하 징역)하는 규정도 마련합니다.

 

 

 

 

 

➃ 소방기준 : 화재대응 능력 강화를 위한 기준 마련

 

(소방 제도개선) ESS를 특정소방대상물로 지정(「소방시설법」시행령 개정)하여 소방시설 설치를 의무화하고, ESS에 특화된 화재안전기준을 올해 9월까지 제정합니다.

 

 

 

 

 

(화재대응 강화) 소화약제의 최적 활용방안 마련, ESS 화재에 특화된 표준작전절차(SOP) 제정(‘19.下)을 통해 화재시 조기 진압이 가능하도록 소방대응능력도 강화합니다.

 

 

728x90
반응형
LIST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