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0x250
반응형
관리 메뉴

티스토리칸

REC 가중치, 친환경 태양광 제품 우대? 본문

energy news

REC 가중치, 친환경 태양광 제품 우대?

토리칸 2019. 5. 10. 10:46
728x90
반응형
SMALL

 

 

"친환경 태양광 제품 적극 우대한다."

중소 모듈 업체의 공동구매 지원 방안도 마련키로...

산업부, 태양광 산업계 간담회 개최 (5월 9일, 서울)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는 태양광 산업계 간담회를 개최하여 「재생에너지산업 경쟁력 강화 방안」 중 주요 과제인 탄소인증제와 태양광 셀 공동구매 추진 방향을 설명하고 업계 의견을 청취했습니다.

 

 

 

 

ㅇ 일시·장소 : ‘19.5.9(목) 16:00, 한국에너지공단 서울지역본부(여의도 KT빌딩 11층)


ㅇ 참석 : 산업부 신재생에너지정책단장, 한국에너지공단 신재생센터, LG전자, 한화큐셀코리아, LS산전, 신성이엔지, 현대중공업 그린에너지, 에스에너지, 한솔테크닉스, 솔라파크 코리아, JSPV, 신재생에너지협회 등

 

ㅇ 금일 간담회는 탄소인증제를 통한 친환경에너지로의 재생에너지 위상 강화와 태양광 셀 등의 공동구매를 통해 업계의 원가경쟁력을 강화하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개최함

 

 

 

 

탄소인증제는 재생에너지 설비의 생산·운송·설치·폐기 등 全주기에 걸쳐 탄소배출량이 적은 설비에 대해 신재생에너지공급인증서(REC) 가중치를 우대하는 제도로, 금년내 배출량 측정․검증 방법 등 세부 절차를 마련하여 내년부터 단계적으로 도입할 예정입니다.

 

 

 

 

금번 간담회에서는 합리적인 탄소인증제 도입을 위해 향후 진행 일정을 업계와 공유하고 제도 도입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을 중심으로 업계의 의견을 수렴하였으며, 업계는 우리 재생에너지 산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친환경으로 제조 공정을 전환하여 제품의 차별화를 추진할 필요성에 대해 의견을 같이했습니다.

 

또한, 업계 관계자들은 탄소인증제 도입이 재생에너지 친환경 특성을 국민들에게 알리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기대감을 표명했습니다.

 

 

 

 

한편, 공동구매 지원은 중소기업의 대표적인 현장애로인 구매력 부족과 대금지급 안정성을 해결하기 위하여 원자재 등의 공동구매 시 중기중앙회가 대금 지급을 보장하는 방안으로서, 이를 통해, 개별 중소기업은 구매 물량이 작아 높은 가격을 치르는 어려움을 극복하고 저가에 안정적으로 원자재를 구매할 수 있게됩니다.

 

중소업계 관계자는 공동 구매가 지원될 경우 중소 제품이 가격 경쟁력 개선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평가했습니다.

 

 

 

 

김정일 산업부 신재생에너지정책단장은 “재생에너지 3020 이행계획 발표 이후 태양광 시장이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으며, 이 과정에서 국내 기업들의 경쟁력을 높이는 데 탄소인증제와 중소기업 공동구매가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또한, “경쟁력 강화방안 추진 현황을 산업계와 수시 점검하고 업계 의견을 수렴하는 상설 창구도 운영할 예정”임을 밝히고, 금년내 관련 절차와 제도 등을 완료하여 ’20년초 시범사업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728x90
반응형
LIST
Comments